* V 벨트(V belt)의 이론전달마력(理論傳達馬力) 계산(計算)
• 미국 V 벨트(美國 V belt) 및 기계동력전달협회(機械動力傳達協會)와
고무공업협회(rubber工業協會)의 공동공업표준(共同工業標準)으로서
주속(周速)뿐만 아니라 인장(引張), 굽힘(彎曲), 원심력꼬임(遠心力twist),
주속(周速), 풀리경(pulley徑)에 의해 산정(算定)하는 계산식(計算式)을
제시(提示)하고 있다.
이것에 의하면 큰 풀리(大 pulley)에 있어서는 종래(從來)보다 용량(容量)이
커지고 작은 풀리(小 pulley)에서는 작아진다. 특(特)히 전동기측 풀리
(電動機側 pulley)의 경(徑)이 작을 경우(境遇) 그 이론전달마력(理論傳達馬力)
의 감소(減少)에 주의(注意)해야한다.
그리고 큰 풀리(大 pulley)에 사용(使用)하는 경우(境遇)의 이론전달마력
(理論傳達馬力)에 대해서는 현재(現在)로서는 보증(保証)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설계(設計) 할때는 벨트 메이커(belt maker) 보증값(保証値)을
최대(最大)로 하고 그 이하(以下)의 점(點)에서 하기식(下記式)을 이용(利用)
하는 것이 안전(安全)할 것이다.
• V 벨트 1개(V belt 1個)의 이론전달마력(理論傳達馬力)
= { K To n - (4 E t n / 3 ni d) - (W / g) (V / 60)^2} (T1-T2 / T1-Tc) (V / 33000)
K = 인장하중(引張荷重)에 대(對)한 안전율(安全率)
To = 심선 1개당(心線 1個当)의 파단력(破斷力) lb
n = 벨트 1개내(belt 1個內)의 심선(心線)의 개수(個數)
E = 심선(心線)의 횡탄성계수(橫彈性係數) lb/in^2
t = 벨트 중립축(belt 中立軸)부터 심선중심선(心線中心線) 까지의 거리(距離) in
ni = 벨트 단면(belt 斷面) in^2당(当)의 심선(心線)의 개수(個數)
d = 소풀리(小pulley)의 피치원 직경(pitch圓 直徑) in
W = 벨트 1피트당(belt 1feet当)의 중량(重量) lb/ft
g = 중력가속도(重力加速度) in/sec^2
V = 벨트주속(belt周速) ft/min
T1 = 인장측 장력(引張側 張力) lb
T2 = 이완측 장력(弛緩側 張力) lb
Tc = 원심력(원심력)으로 인한 장력(張力) lb
K To n = 허용장력(許容張力)의 항(項)
4 E t n / 3 ni d = 굽힘응력(彎曲應力)의 항(項)
(W / g) (V / 60)^2 = 원심력(遠心力)의 항(項)
• 상기 식(上記 式)을 각 사이즈(各 size)에 대한 표준(標準)을 넣어면
하기 식(下記 式)으로 정리(整理)된다.
벨트단면 형식 (belt斷面 形式) |
벨트 1개당(belt 1個当)의 이론전달마력(理論傳達馬力) |
본식적용 풀리 최대직경 (本式適用 pulley 最大直徑) |
A | Ht={1.589–(2.702/d)–0.0146 S^2} S | 5° |
B | Ht={2.822–(7.725/d)–0.0251 S^2} S | 7° |
C | Ht={5.882–(26.971/d)–0.0397 S^2} S | 12° |
D | Ht={12.628–(96.991/d)–0.0815 S^2} S | 17° |
E | Ht={19.238–(223.04/d)–0.1233 S^2} S | 28° |
S = 매분 벨트 주속(每分 belt 周速)을 1000ft 단위(單位)로 표시(表示)한 것.
또한 상기 식(上記 式)은 적용 풀리(適用 pulley) 최대경(最大徑)까지와 5000ft/min까지에
적용(適用)되며 그 이상(以上)은 직경(直徑) 및 주속(周速)에 관계(關係)없이 최대경(最大徑)과
최대주속(最大周速)에 있어서의 값(値)과 동일(同一)하게 취한다.
시제(實際)로는 주속(周速)이 20m/sec를 넘어면 원심력(遠心力) 때문에 미끄럼(slip)이 생기기
쉬우므로 피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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