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전동기(電動機)의 제동방식(制動方式)

coc 2021. 11. 2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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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동기(電動機)의 제동방식(制動方式)

제동방식
(制動方式)
방법(方法)과 효과(効果)
마찰제동
(摩擦制動)
브레이크 슈우(brake shoe)를 수동(手動), 스프링(spring), 원심력(遠心力),
압축공기(壓縮空氣),전자력(電磁力) 등으로 밀어 붙인다.
속도(速度)가 과대(過大)할 때는 효과(効果)가 적다.
정지시(靜止時)에도 유지력(維持力)이 있다.
와전류제동
(渦電流制動)
()에 장착한 동판(銅板), 알루미판(), 철륜(鐵輪) 등을 직류전자면
(直流電磁面)의 극간(極間)에서 회전(回轉)시켜 과전류(過電流)로 운동에너지
(運動energy)를 잃게한다.
속도감소(速度減少)에 의해 제동(制動)을 감()하며 정지시(靜止時) 유지력
(維持力)이 없으며, 마찰력(摩擦力)을 병용(倂用)한다.
발전제동
(發電制動)
직류기(直流機)에서는 로우터만을 전원(電源)에서 개방(開放)하여 저항(抵抗)
으로 단락(短絡)한다.
유도기(誘導機)에서는 일차권선(一次捲線)을 선로(線路)에서 절단(切斷)하고
일차권선(一次捲線)에 직류(直流)를 통하여 이차권선(二次捲線)에 제동저항
(制動抵抗)을 삽입한다. 속도감소(速度減少)로 제동력(制動力)이 감소(減少)
하므로 차례로 저항(抵抗)을 감소(減少)시킨다.
정지시(靜止時) 유지력(維持力) 없고 마찰력(摩擦力)을 병용(倂用)한다.
회생제동
(回生制動)
발전기(發電機)로서 전원(電源)에 전력(電力)을 반환(返還)한다.
유도기(誘導機)에서는 동기속도(同期速度) 이상(以上) 일때만 가능(可能)
하고 권상기(捲上機)의 감아내리기 등에 이용(利用)한다.
역상제동
(逆相制動)
2()을 변환(變換)하여 회전방향(回轉方向)과 반대방향(反對方向)의 토오크
(torque)를 발생(發生)시킨다.
변환시(變換時)는 과도전류(過渡電流)가 크며, 이차저항(二次抵抗)을 넣으면
제동토오크(制動torque)가 커진다.
전지(停止)를 목적(目的)으로 할 때는 정지직전(停止直前)에 전원(電源)에서
절단(切斷)하고 역회전(逆回轉)되지 않도록 플러킹 계전기(繼電器)릉 사용
(使用)한다. 급정지용(急停止用)으로 이용(利用)된다.
단상불평형제동
(單相不平衡制動)
유도전동기(誘導電動機)에서 일차(一次)를 단상(單相) 또는 불평형삼상접속
(不平衡三相接續) 또는 직렬(直列) 임피어턴스를 불평형(不平衡)으로 하여
역방향토오크(逆方向torque)를 가()함으로써 제동(制動)하는 권상기
(捲上機)를 감아내릴 때에 이용(利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