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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동기(電動機)의 제동방식(制動方式)
제동방식 (制動方式) |
방법(方法)과 효과(効果) |
마찰제동 (摩擦制動) |
브레이크 슈우(brake shoe)를 수동(手動), 스프링(spring), 원심력(遠心力), 압축공기(壓縮空氣),전자력(電磁力) 등으로 밀어 붙인다. 속도(速度)가 과대(過大)할 때는 효과(効果)가 적다. 정지시(靜止時)에도 유지력(維持力)이 있다. |
와전류제동 (渦電流制動) |
축(軸)에 장착한 동판(銅板), 알루미판(板), 철륜(鐵輪) 등을 직류전자면 (直流電磁面)의 극간(極間)에서 회전(回轉)시켜 과전류(過電流)로 운동에너지 (運動energy)를 잃게한다. 속도감소(速度減少)에 의해 제동(制動)을 감(減)하며 정지시(靜止時) 유지력 (維持力)이 없으며, 마찰력(摩擦力)을 병용(倂用)한다. |
발전제동 (發電制動) |
직류기(直流機)에서는 로우터만을 전원(電源)에서 개방(開放)하여 저항(抵抗) 으로 단락(短絡)한다. 유도기(誘導機)에서는 일차권선(一次捲線)을 선로(線路)에서 절단(切斷)하고 일차권선(一次捲線)에 직류(直流)를 통하여 이차권선(二次捲線)에 제동저항 (制動抵抗)을 삽입한다. 속도감소(速度減少)로 제동력(制動力)이 감소(減少) 하므로 차례로 저항(抵抗)을 감소(減少)시킨다. 정지시(靜止時) 유지력(維持力) 없고 마찰력(摩擦力)을 병용(倂用)한다. |
회생제동 (回生制動) |
발전기(發電機)로서 전원(電源)에 전력(電力)을 반환(返還)한다. 유도기(誘導機)에서는 동기속도(同期速度) 이상(以上) 일때만 가능(可能) 하고 권상기(捲上機)의 감아내리기 등에 이용(利用)한다. |
역상제동 (逆相制動) |
2선(線)을 변환(變換)하여 회전방향(回轉方向)과 반대방향(反對方向)의 토오크 (torque)를 발생(發生)시킨다. 변환시(變換時)는 과도전류(過渡電流)가 크며, 이차저항(二次抵抗)을 넣으면 제동토오크(制動torque)가 커진다. 전지(停止)를 목적(目的)으로 할 때는 정지직전(停止直前)에 전원(電源)에서 절단(切斷)하고 역회전(逆回轉)되지 않도록 플러킹 계전기(繼電器)릉 사용 (使用)한다. 급정지용(急停止用)으로 이용(利用)된다. |
단상불평형제동 (單相不平衡制動) |
유도전동기(誘導電動機)에서 일차(一次)를 단상(單相) 또는 불평형삼상접속 (不平衡三相接續) 또는 직렬(直列) 임피어턴스를 불평형(不平衡)으로 하여 역방향토오크(逆方向torque)를 가(加)함으로써 제동(制動)하는 권상기 (捲上機)를 감아내릴 때에 이용(利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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