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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디얼 베어링(radial bearing)의 축(軸)의 허용차(許容差)
하중조건(荷重條件) | 축경(軸徑) | 축(軸)의 종류(種類)와 등급 (等級) |
비고 (備考) |
적용예 (適用例) (參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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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베어링 (ball bearing) |
원통(圓筒), 원추(圓錐) 로울러 베어링 (roller bearing) |
자동조심(自動調心) 로울러 베어링 (roller bea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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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통 (圓筒) 구멍 (hole)의 축경 (軸徑) |
외륜회전 하중(外輪 回轉荷重) |
내륜(內輪)이 축(軸)위를 이동할 필요가 있다 |
전 축경(全 軸徑) | g6 | 정밀을 필요로 할때는 g5,h5 를 적용 |
정지축의 차륜 |
||
내륜(內輪)이 축(軸)위를 이동할 필요가 없다 |
전 축경(全 軸徑) | h6 | ||||||
내륜회전하중(內輪回轉荷重) 또는 방향부정하중(方向不定荷重) |
경하중(輕荷重) 및 변동하중 (變動荷重) |
18이하(以下) | - | - | h5 | 경하중은 기본 동정격하중의 6~7%이하를 말한다. 정밀을 요할 때 j5,k5,m5 를 적용한다 |
전기 기구, 공작 기계, 펌프, 송풍기, 운반차 |
|
18초과(超過) ~100이하(以下) |
40이하(以下) | 40이하(以下) | j6 | |||||
10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
40초과(超過) ~140이하(以下) |
40초과(超過) ~100이하(以下) |
k6 | |||||
- | 14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
10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
m6 | |||||
보통하중(普通 荷重) 및 중하중(重荷重) |
18이하(以下) | - | - | j5 | 원추로울러 베어링의 경우는 끼워 맞춤에 따른 틈새의 변화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 므로 k6,m6 을 적용할 수 있다. |
일반의 베어링, 전동기, 터어빈, 내연기관 목공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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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초과(超過) ~100이하(以下) |
40이하(以下) | 40이하(以下) | k5 | |||||
10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
40초과(超過) ~100이하(以下) |
40초과(超過) ~65이하(以下) |
m5 | |||||
- | 100초과(超過) ~140이하(以下) |
65초과(超過) ~100이하(以下) |
m6 | |||||
- | 14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
100초과(超過) ~140이하(以下) |
n6 | |||||
- | 200초과(超過) ~400이하(以下) |
140초과(超過) ~280이하(以下) |
p6 | |||||
- | - | 280초과(超過) ~500이하(以下) |
r6 | |||||
- | - | 500초과(超過) 하는것 |
r7 | |||||
대단한 중하중 (重荷重) 및 충격 하중(衝擊荷重) |
- | 50초과(超過) ~140이하(以下) |
50초과(超過) ~100이하(以下) |
n6 | 보통틈새 보다 큰틈새 의 베어링을 필요로 한다 |
기관차 및 철도 차량의 차축 베어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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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
100초과(超過) ~140이하(以下) |
p6 | |||||
- | - | 14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
r6 | |||||
- | - | 200초과(超過) ~500이하(以下) |
r7 | |||||
중심(中心) 스러스트(thrust) 하중(荷重) |
전 축경(全 軸徑) | j6 | - | - | ||||
테이퍼 구멍 (taper hole)의 축경 (軸徑) (슬리브 (sleeve)붙임) |
각 하중(各 荷重) | 전 축경(全 軸徑) | h9 / IT5 | IT5,IT7은 축의 형상 오차(직각도, 원통도 등) 가 각각 IT5,IT7의 공차범위내 에 있어야 함을 나타냄 |
일반의 베어링, 철도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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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축경(全 軸徑) | h10 / IT7 | 전동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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