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레이디얼 베어링(radial bearing)의 축(軸)의 허용차(許容差)

coc 2021. 10. 29.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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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디얼 베어링(radial bearing)의 축()의 허용차(許容差)


하중조건(荷重條件) 축경(軸徑) ()
종류(種類)와 등급
(等級)
비고
(備考)
적용예
(適用例)
(參考)
볼 베어링
(ball bearing)
원통(圓筒),
원추(圓錐)
로울러 베어링
(roller bearing)
자동조심(自動調心)
로울러 베어링
(roller bearing)
원통
(圓筒)
구멍
(hole)
축경
(軸徑)
외륜회전
하중(外輪
回轉荷重)
내륜(內輪)
()위를 이동할
필요가 있다
전 축경(全 軸徑) g6 정밀을 필요로 할때는 g5,h5
를 적용
정지축의
차륜
내륜(內輪)
()위를 이동할
필요가 없다
전 축경(全 軸徑) h6
내륜회전하중(內輪回轉荷重)
또는
방향부정하중(方向不定荷重)
경하중(輕荷重)
변동하중
(變動荷重)
18이하(以下) - - h5 경하중은 기본
동정격하중의
6~7%이하를
말한다.
정밀을 요할
j5,k5,m5
를 적용한다
전기
기구,
공작
기계,
펌프,
송풍기,
운반차
18초과(超過)
~100이하(以下)
40이하(以下) 40이하(以下) j6
10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40초과(超過)
~140이하(以下)
40초과(超過)
~100이하(以下)
k6
- 14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10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m6
보통하중(普通
荷重)
중하중(重荷重)
18이하(以下) - - j5 원추로울러
베어링의
경우는 끼워
맞춤에 따른
틈새의 변화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
므로 k6,m6
을 적용할
수 있다.
일반의
베어링,
전동기,
터어빈,
내연기관
목공기계
18초과(超過)
~100이하(以下)
40이하(以下) 40이하(以下) k5
10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40초과(超過)
~100이하(以下)
40초과(超過)
~65이하(以下)
m5
- 100초과(超過)
~140이하(以下)
65초과(超過)
~100이하(以下)
m6
- 14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100초과(超過)
~140이하(以下)
n6
- 200초과(超過)
~400이하(以下)
140초과(超過)
~280이하(以下)
p6
- - 280초과(超過)
~500이하(以下)
r6
- - 500초과(超過)
하는것
r7
대단한 중하중
(重荷重) 및 충격
하중(衝擊荷重)
- 50초과(超過)
~140이하(以下)
50초과(超過)
~100이하(以下)
n6 보통틈새
보다 큰틈새
의 베어링을
필요로 한다
기관차
및 철도
차량의
차축
베어링
- 14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100초과(超過)
~140이하(以下)
p6
- - 140초과(超過)
~200이하(以下)
r6
- - 200초과(超過)
~500이하(以下)
r7
중심(中心) 스러스트(thrust)
하중(荷重)
전 축경(全 軸徑) j6 - -
테이퍼
구멍
(taper
hole)의 축경
(軸徑)
(슬리브
(sleeve)붙임)
각 하중(各 荷重) 전 축경(全 軸徑) h9 / IT5 IT5,IT7
축의 형상
오차(직각도,
원통도 등)
가 각각
IT5,IT7
공차범위내
에 있어야
함을 나타냄
일반의
베어링,
철도차량
전 축경(全 軸徑) h10 / IT7 전동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