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치차(Gear) 전동일때의 하중 및 계수

coc 2021. 9. 23.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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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차(Gear) 전동일때의 하중 및 계수

 

* 치차(Gear)에 의해서 동력을 전달할 때 치차(Gear)에 걸리는

 하중은 치차(Gear)의 종류에 따라 계산방법이 달라진다.

 가장 간단한 평치차(Spur gear)의 경우 치차(Gear)에 작용하는

 힘은 먼저 합성력을 계산하여 구한 후 치차(Gear)의 정밀도에

 의해서 생기는 진동, 충격을 고려하여 치차(Gear)계수를 적용하며,

 다음 계산식으로 구할 수 있다.

T : 치차(Gear)에 작용하는 토오크 (N.mm),(kgf.mm)

P : 치차(Gear)의 접선방향의 힘 (N),(kgf)

S : 치차(Gear)의 반경방햔의 힘 (N),(kgf)

K : 치차(Gear)에 걸리는 합성력 (N),(kgf)

H : 전동동력 (kw)

n : 회전속도 (rpm)

r : 구동치차(Gear)의 피치(Pitch) 원 반경 (mm)

F : 구동치차(Gear)의 축에 걸리는 하중 (N),(kgf)

     (합성력에 치차(Gear)계수를 적용한 하중)

fg : 치차(Gear)계수

     (치차(Gear)에 진동이 동반할 때에는 이 치차(Gear)

      계수에 하중계수를 곱하여 축에 걸리는 하중을 계산한다)

 

치차(Gear)계수 fg의 값

 

치차(Gear)의 마무리 정도 치차(Gear)계수 fg
정밀연삭 치차(Gear) 1~1.1
보통절삭 치차(Gear) 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