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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차(Gear) 전동일때의 하중 및 계수
* 치차(Gear)에 의해서 동력을 전달할 때 치차(Gear)에 걸리는
하중은 치차(Gear)의 종류에 따라 계산방법이 달라진다.
가장 간단한 평치차(Spur gear)의 경우 치차(Gear)에 작용하는
힘은 먼저 합성력을 계산하여 구한 후 치차(Gear)의 정밀도에
의해서 생기는 진동, 충격을 고려하여 치차(Gear)계수를 적용하며,
다음 계산식으로 구할 수 있다.
T : 치차(Gear)에 작용하는 토오크 (N.mm),(kgf.mm)
P : 치차(Gear)의 접선방향의 힘 (N),(kgf)
S : 치차(Gear)의 반경방햔의 힘 (N),(kgf)
K : 치차(Gear)에 걸리는 합성력 (N),(kgf)
H : 전동동력 (kw)
n : 회전속도 (rpm)
r : 구동치차(Gear)의 피치(Pitch) 원 반경 (mm)
F : 구동치차(Gear)의 축에 걸리는 하중 (N),(kgf)
(합성력에 치차(Gear)계수를 적용한 하중)
fg : 치차(Gear)계수
(치차(Gear)에 진동이 동반할 때에는 이 치차(Gear)
계수에 하중계수를 곱하여 축에 걸리는 하중을 계산한다)
∎치차(Gear)계수 fg의 값
치차(Gear)의 마무리 정도 | 치차(Gear)계수 fg |
정밀연삭 치차(Gear) | 1~1.1 |
보통절삭 치차(Gear) | 1.1~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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