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 영국표준규격(英國標準規格)에 의한 스퍼어기어(spur gear) 초과하중(超過荷重) 및 중단하중(中斷荷重) 계산(計算)

coc 2021. 12. 11. 05:00
728x90
반응형

* 영국표준규격(英國標準規格)에 의한 스퍼어기어(spur gear) 초과하중(超過荷重)

및 중단하중(中斷荷重) 계산(計算)

 

1. 초과하중(超過荷重)

 

상용하중(常用荷重)으로 1() 12시간(時間) 운전(運轉)을 기준으로 한

기어(gear)가 매일(每日) 어떤 일정시간(一定時間)에 대해서 허용(許容)

수 있는 초과하중(超過荷重)은 다음표()에 의한다.

 

* 허용초과하중율(許容超過荷重率)

초과하중
(超過荷重)
받는 시간(時間)
(1에 대하여)
0 0.001 0.01 0.1 0.2 0.25 0.3 0.4 0.5 0.6 0.7
허용초과
(許容超過)
%
마모
(摩耗)
200 156 123 80 65 61 57 52 48 45 42
강도
(强度)
100 90 78 60 52 50 48 45 42 40 38
초과하중
(超過荷重)
받는 시간(時間)
(1에 대하여)
0.8 0.9 1 1.5 2 2.5 3 3.5 4 4.5
허용초과
(許容超過)
%
마모
(摩耗)
40 38 36 29 25 22 19 17 15 14
강도
(强度)
36 35 34 28
초과하중
(超過荷重)
받는 시간(時間)
(1에 대하여)
5 6 7 8 9 10 11 12 13 14
허용초과
(許容超過)
%
마모
(摩耗)
12 10 7 5 4 2 1 0 -2 -2
강도
(强度)
초과하중
(超過荷重)
받는 시간(時間)
(1에 대하여)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허용초과
(許容超過)
%
마모
(摩耗)
-4 -4 -5 -6 -7 -7 -8 -9 -9 -10
강도
(强度)

 

2. 1() 12시간(時間) 이하(以下)의 단시간운전(短時間運轉) 또는 중단운전(中斷運轉)

 

3. 중단운전중(中斷運轉中)의 초과하중(超過荷重)

 

중단운전(中斷運轉) 기어(gear)에 있어서 단시간(短時間)에 대하여 초과하중(超過荷重)

걸린 경우(境遇)

이 때 초과하중(超過荷重)이 중단하중(中斷荷重)을 초과(超過)하는 %V보다

작을 때는 전2(2)의 식()에 의해 설계마력(設計馬力)을 구할 것

 

4. 1() 12시간(時間) 이상(以上) 운전(運轉) 될 경우(境遇)

기어(gear)가 상용하중(常用荷重)으로 1() 12시간(時間) 이상(以上) 운전(運轉)

될 경우(境遇)

 

5. 1() 12시간(時間) 이상(以上)의 운전(運轉)에 있어서의 초과하중(超過荷重)

 

1() 12시간(時間) 이상(以上) 운전(運轉)되는 기어(gear)가 단시간(短時間)

대해서 초과하중(超過荷重)을 받는 경우(境遇)

이 때 초과하중(超過荷重)이 상용하중(常用荷重)을 초과(超過)하는 %V보다

작을 때는 전4(4)의 식()에 의해 설계마력(設計馬力)을 구할 것

 

6. 중단운전기어(中斷運轉gear)에 있어서 단시간(短時間)에 대한 초과하중(超過荷重)의 한계

중단운전기어(中斷運轉gear)에 초과하중(超過荷重)이 아주 단시간(短時間) 가해질 때의

허용초과하중율(許容超過荷重率)은 어떠한 경우라도 다음식()의 값을 초과(超過)하지

않아야 한다.

마모(摩耗)에 대해서 130/X

강도(强度)에 대해서 65/X

X = 기어(gear)의 속도계수(速度係數)

 

(英國標準規格 參考)